선물금융 나무위키

선물금융 나무위키

선물금융 나무위키

Blog Article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이 사건은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는 정반대의 차익거래인 리버설(Reversal)전략(콜매수+풋매도+선물매도)이 구사되기도 했다. 매월 옵션만기일이나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더블위칭데이가 가까워지면 시장이 긴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익거래를 포함한 프로그램매물 때문이다. 그 증권사는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현저히 낮아 선물을 매수하고 옵션을 통해 복제한 합성선물을 매도한 것이다.


전일대비는 프리미엄의 직전일 종가와의 차이를, 거래량은 각 종목의 당일 약정수량을 보여준다. 또 괴리율이나 베이시스로 볼 때 조건이 분명히 형성되지 않았는데도 매수차익거래은 거래가 발생한다면 이같은 현선물 스프레드 거래로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지난 98년 3월물과 9월물의 경우 종합주가지수가 300~500포인트대를 형성할 당시 1,000억~2,000억원 규모의 매도차익거래 잔고가 유지된 적은 있었다.


매도차익거래는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해 차익을 노리는 매매다. 따라서 차익거래자는 이를 위해 다량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거나 제때 주식을 빌릴 수 있어야 한다. 일부 기계적 매도물량이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프로그램에 입력된 바구니(바스켓) 종목이 주로 삼성전자, 한국전력, 포철 등 시가총액 상위종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바스켓에는 현물시장의 움직임을 제대로 따라잡을 수 있는 50~100종목이 선별돼 담겨진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유지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6%입니다. 초보투자자에겐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각종 매매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익혀둘 필요가 있다. 여러가지 계약을 일일이 따로 주문하다 보면 매매시기를 놓치거나 예상치 못한 체결로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선물 1계약을 매수하는 대신 행사가격 115의 콜옵션 5계약을 매수하고 풋옵션 5계약을 매도하는 것도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행사가격 115의 현재가격이 선물의 가격인 111.3포인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한 매도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사들이고 선물을 전매도한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옵션을 선물과 다른 옵션과 조합해 새로운 포지션을 만드는 이유는 차익거래를 위해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등의 사이에는 일정한 등식(풋콜패리티)이 성립하는데 이러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를 노려,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함으로써 차익을 얻자는 것이다. 이들 포지션은 구성요소는 다르지만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손익구조가 일정 포지션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낸다.


22일 오전 현재 콜옵션 80짜리의 델타가 42.00인데 비해 콜85 짜리의 델타값은 18.96으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는 코스피200 지수가 85포인트까지 오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는 것을 알 수 있다. "KSQ 109 TS 매도"의 경우 코스닥선물 2001년 9월물을 매도하고 2001년 6월물을 매수한다는 의미다. 또 "KSQ 112 TS 2 매수"는 12월물을 매수하고 6월물을 매도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옵션 5계약을 선물 1계약에 맞추는 이유는 옵션의 거래단위가 10만인데 비해 선물은 50만원이기 때문이다. 옵션을 이용해 선물을 복제하려면 일단 두 상품의 만기가 같아야 한다.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장중에 증가하는 규모나 속도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우선 외국인은 그동안 대량으로 매도했던 가격을 중심으로 해당 매도물량을 환매수한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매도했던 가격 아래에서 정리했다면 이익을 실현했다고 볼 수 있지만 매도가격 위에서는 손절매성으로 환매수했다고 봐야 한다. 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시장 에너지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경우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수차익거래가 매도차익거래보다 자주 발생한다. (지난번에 언급했던 것처럼 매도차익거래의 자체 한계도 있겠지만) 이는 매수차익거래가 엄밀하게 따진다면 무위험 차익거래라기 보다는 「현선물 스프레드거래」로 여겨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선물이 현물보다 고평가될 경우 매수차익거래가 대규모로 발생한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